학회소개

학회정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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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 28 일부 개정

2013. 01. 16 일부 개정

2006. 04. 11 제정

 

 

1장 총칙

 

1(명칭)

본 법인은 사단법인 글로벌금융학회”(이하 본 회”)라 칭하고, 영문은 “Global Finance Society" (GFS를 약칭으로 함)로 표기한다.

 

2(목적)

본 회는 금융과 금융공학 등에 관한 연구와 산학협력 활동을 진흥하고 관련 학자와 금융산업 및 시장관계자 상호 간의 교류협력을 통하여 금융시장 및 산업과 관련 학문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3(사업)

본 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사업을 한다.

1. 금융이론과 정책 및 금융시장과 산업 등 금융에 관한 연구 및 발표

2. 금융상품 및 금융공학에 관한 이론과 실무의 연구

3. 핀테크, 블록체인,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발전과 활용을 통한 금융의 4차산업혁명에 관한 이론과 실무의 연구

4. 학술발표회 및 강연회의 개최

5. 금융정책 심포지엄의 개최

6. 연구용역사업의 수행

7. 학회지 및 서적의 간행

8. 목적을 같이하는 국내외 학회 및 단체와의 교류

9. 전 각호 이외에 본 회의 목적달성에 필요한 사업

 

4(사무소)

본 회의 사무소는 서울특별시에 두고 이사회의 결의로써 지방에 지부를 둘 수 있다.

 

2장 회원

 

5(회원의 종류)

회원의 종류는 정회원, 법인회원, 준회원 및 특별회원으로 한다.

 

6(정회원의 자격)

정회원의 자격은 다음과 같다.

1 공인된 대학의 전임강사 이상의 직에 있는 자로서 금융과 관련된 분야를 전공한 자

2. 대학에서 금융 또는 관련된 분야의 학위를 취득한 자 또는 대학원과정에 재학 중인 자

3. 금융산업과 정책 및 감독기관 등 관련기관에서 근무하거나 경험이 있는 자

4. 기타 이사회에서 이와 동등 이상의 자격이 있다고 인정한 자

 

7(법인회원의 자격)

법인회원은 금융에 관련된 영업이나 활동을 하는 기업 또는 단체로서 본 회의 설립목적에 찬성하는 법인으로 한다.

법인회원의 자격은 본 회에 가입한 날로부터 1년간 유지되며 회비를 납부하고 매년 갱신할 수 있다.

 

8(준회원의 자격)

준회원은 본 회의 설립 목적에 찬성하는 자로서 회장으로부터 준회원의 입회 승인을 받은 자로 한다.

 

9(특별회원의 자격)

특별회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로서 회장으로부터 특별회원의 입회 승인을 받은 자로 한다.

1. 금융과 관련되는 정책 또는 감독 등을 수행하는 정부기관 또는 주요 공공기관과 그 정책 및 업무 담당자

2. 본 회 또는 본 회가 추진하는 사업에 특별한 찬조를 하거나 본 회 활동에 도움을 주는 법인 또는 개인

 

10(고문)

본 회에 약간 명의 고문을 둘 수 있다.

회장은 금융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저명한 인사 중 이사회의 결의를 거쳐 고문으로 위촉한다.

 

11(회원의 권리와 의무)

모든 회원은 본 회의 정관과 제 규정에서 정한 권리와 의무를 갖는다.

모든 회원은 본 회가 주체하는 행사에 자유롭게 참가할 수 있다.

정회원과 법인회원은 본 회가 주관하는 모든 사업에 참여할 수 있고, 대의원이 될 수 있다.

정회원과 법인회원은 회비 납부 의무를 갖는다.

 

12(입회절차)

본 회에 입회하고자 하는 자는 소정의 입회원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정회원과 법인회원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입회원서를 제출할 때에는 본 회가 정하는 가입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본 회는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의 입회신청이 있을 때에는 입회의 적정 여부를 심사한다.

 

13(탈퇴 및 제명)

회원이 탈퇴하고자 할 때에는 이사회에서 정한 소정의 절차에 따라 탈퇴원을 제출하여야 하며, 탈퇴하는 회원에 대하여는 이미 납부한 가입비 및 연회비는 반환하지 아니한다.

회원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이사회의 결의로서 제명할 수 있다.

1. 본 회의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가 있을 경우

2. 본 회의 목적에 위배되거나 회원으로서의 품위를 손상시키는 경우

3. 정관이나 제 규정에서 정한 회원의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하는 경우

 

14(회비)

정회원과 법인회원은 회비 납부 의무를 부담한다.

회비는 평생회비, 연회비 그리고 법인회원 회비로 하며 그 액수와 납부방법은 이사회에서 정한다.

특별회원은 특별회비를 납부할 수 있다.

 

3장 임원

 

15(임원)

본 회에 다음의 임원을 둔다.

1. 회장 : 1

2. 부회장(등기) : 10인 이내

3. 부회장(비등기) : 10인 이내

4. 이사 : 10인 이내

5. 감사 : 1

회장, 부회장(등기), 이사, 감사의 선임은 법인등기부에 등기한다.

 

16(회장)

회장은 총회에서 선임한다.

회장은 본 회를 대표하며 총회 및 이사회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되며 본 회의 업무를 통할한다.

 

17(부회장 및 이사)

부회장과 이사는 회장이 임명한다.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고 부회장(등기)은 회장 유고 시 연장자 순으로 회장의 직무를 대행한다.

이사는 회장을 보좌하여 회무를 처리한다.

 

18(감사)

감사는 총회에서 선임한다.

감사는 다음 각 호의 직무를 수행한다.

1. 본 회의 사업 및 회계를 감사한다.

2. 1호의 감사결과를 이사회 및 총회에 보고하고 의견을 진술할 수 있다.

3. 1호의 보고를 하기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총회 또는 이사회의 소집을 요구할 수 있다.

 

19(임원의 임기)

임원의 임기는 3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임원의 임기가 종료하더라도 후임 임원이 선임될 때까지는 임원으로서의 권리의무를 가진다.

 

20(임원의 결격사유)

임원은 정관에서 정한 회원의 자격을 상실하면 그 즉시 임원의 자격도 상실한다.

 

21(사무국)

본 회의 사무를 관장하기 위하여 사무국을 둘 경우 다음 각 호에 따라 운영한다.

1. 사무국에 사무국장과 직원을 둘 수 있다.

2. 사무국장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회장이 임명한다.

3. 사무국장은 각종 회의에 출석하여 의견을 진술할 수 있다.

4. 본 회 및 본 회 사무국의 제 규정은 이사회의 결의로 이를 제정한다.

 

4장 회원총칙

 

22(총회)

본 회의 최고 의결기구로 총회를 둔다.

총회는 대의원으로 구성한다.

대의원의 정수는 30인 이내로 하며, 정회원과 법인 회원 중에서 회장이 추천한 자를 총회가 선임한다.

대의원의 임기는 3년으로 하되, 임기가 종료하더라도 후임 대의원이 선임될 때까지는 대의원으로서의 권리 의무를 가진다.

총회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회장이 소집한다.

1.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때

2. 이사회의 소집 결의가 있을 때

3. 감사의 요구가 있을 

4. 대의원의 5분의 1 이상이 서면으로 이유를 명기하여 요청할 때

 

23(의결사항)

총회에서는 다음 사항을 의결한다.

1. 정관의 개정에 관한 사항

2. 예산 및 결산의 승인에 관한 사항

3. 사업계획 및 사업보고의 승인에 관한 사항

4. 회장의 선임 및 해임에 관한 사항

5. 본 회의 해산 및 다른 단체와의 합병에 관한 사항

6. 기타 중요한 사항

 

24(총회 정족수)

총회는 대의원의 3분의 1 이상의 출석으로 성립한다. 단 서면 위임한 자는 출석한 것으로 본다.

총회는 출석 대의원의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단 가부동수인 경우 회장이 결정한다.

 

5장 이사회, 편집위원회

 

25(이사회 구성 및 기능)

1. 본 회는 회무집행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이사회를 둔다.

2. 이사회는 회장, 부회장(등기), 이사로 구성하고 정관에 규정되어 있는 사항 및 회원총회에 상정될 의안 또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본 회 운영에 관한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26(이사회 소집과 의결방법)

이사회는 회장이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이사회는 재적이사 과반수 출석으로 성립하고 출석이사의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하되, 가부동수인 경우에는 의장이 이를 결정한다.

이사회 의결사항 중 이사회를 소집할 수 없는 긴급한 사유가 있거나 경미하다고 회장이 인정하는 사항에 관하여는 서면결의에 의할 수 있다.

 

27(감사의 이사회 출석, 의견 진술권)

감사는 이사회에 출석하여 의견을 진술할 수 있다.

 

28(편집위원회)

본 회가 발간하는 학술지 및 출판물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기 위하여 편집위원회를 둔다. 편집위원회는 다음 각 호에 따라 운영한다.

1. 편집위원회는 편집위원장을 둔다.

2. 편집위원장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이사회에서 선임한다.

3. 편집위원장은 편집위원을 위촉한다. 편집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4. 편집위원장은 편집위원회를 총괄하고 논문의 학회지 게재여부에 대한 최종결정권을 갖는다.

5. 편집위원장은 선임된 순서에 의해 매년 편집위원의 일부를 교체할 수 있다.

6. 편집위원장은 회장의 승낙을 받아 이사회에 참석할 수 있다.

7. 기타 편집위원회 운영과 관련된 사항은 이사회에서 정한다.

 

29(회의록)

총회, 이사회 및 편집위원회의 의사 진행에 관하여는 그 경과내용 및 결과를 기재한 회의록을 작성하고 의장 및 출석이사가 서명 날인하여 보관하여야 한다.

내용이 중요하지 않은 것은 WEB SITE에 기재한 것으로 대체할 수 있다.

 

6장 재정 및 회계

 

30(재정)

본 회의 재정은 회원의 회비, 가입비, 찬조금, 기타의 수입으로 충당한다.

 

31(회비의 부과와 징수)

회비의 부과 및 징수방법은 이사회에서 정한다.

 

32(기금의 운영과 경비부담)

본 회의 목적사업 수행과 회원의 이익증진을 위하는 경우에 기금을 조성, 운영할 수 있다.

본 회는 총회의 승인을 얻어 기금 조성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하여 법인, 단체로부터 분담금을 받을 수 있다.

자금의 조성 및 운영 방법은 이사회에서 정한다.

 

33(예산집행 및 예결산보고)

예산 및 사업계획의 집행권은 회장이 가진다.

회장은 결산보고서를 작성하고 감사의 의견을 첨부하여 총회에 보고한다.

 

34(회계와 회계연도)

본 회의 회계연도는 정부회계연도에 따른다.

본 회의 회계는 일반회계와 특별회계로 구분하여 특별회계는 이사회의 의결에 따라 사업 경영상 필요한 경우 설치한다.

 

7장 기타

 

35(정관의 개정)

정관은 이사회 의결을 거쳐 총회 대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 과반수의 찬성으로 개정할 수 있다.

 

36(규정의 제정)

정관의 시행에 필요한 사항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규정으로 정할 수 있다.

 

37(해산)

본 회를 해산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 재적 대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여야 하며 주무관서에 신고하여야 한다.

 

38(청산)

본 회가 해산한 때에는 잔여재산이 있는 경우 회원 총회의 결의에 따라 이를 처분한다.

 

 

부칙

 

이 개정 정관은 주무관청의 허가를 받은 날로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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